라테스란?
탑 필라테스(TOP PILATES) 필라테스를 소개합니다.

 

필라테스란?


독일인 JOESPH PILATES가 1920년대에 만든 운동입니다.
필라테스 운동에는 그가 해왔던 수많은 운동들(요가, 가라데, 권투, 서커스 등)이 혼합되어 조화를 이룬 운동으로, 기존의 운동들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개념의 운동입니다.
기존의 댄스나 헬스 같은 힘을 요하는 운동들은 큰 근육(파워를 내는 근육으로 몸의 바깥족에 위치하여 동작이나 저항에 직접적인 파워를 내는 근육)에 중점을 두고 고안되었지만 필라테스 운동은 우리 몸의 작은 근육(몸의 가장 안쪽에 위치하여 장기와 맞닿아 있는 뼈를 보호하고 장기를 보호하며 자세를 잡아주어 몸을 안정화시키는 근육)에 중점을 두고 고안 되어진 새로운 개념의 운동입니다. 외국에서는 PILATES METHOD 또는 CONTROLOGY(조절학)이라 부릅니다.

이미 재활치료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이 운동은 과학과 의학의 접목으로 눈부시게 발전하였고, 현재도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살아있는 운동입니다.

 

필라테스를 해야 하는 이유


우리 몸의 작은 근육들은 내적 타격(심한 스트레스, 우울증 등), 외적 타격(사고, 나쁜 습관 등)으로 몸의 균형이 깨어지게 됩니다. 이는 뼈와 같은 구조물들의 퇴화를 가속화시키고, 몸의 가장 안쪽에 있는 근육들이 제자리를 이탈하면서 장기를 누르고 비트는 등 심각한 내부 불균형까지 야기합니다. 현대인들은 다양한 운동들을 하면서도 잘못된 운동으로 오히려 해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동작, 과도한 운동을 하면 몸에 상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것들을 미리 알고 예방하여 알맞은 운동을 하여 균형 잡힌 몸매, 통증 없는 건강한 몸을 갖기 위해서라도 작은 근육들의 강화 운동은 필수입니다. 참고로 필라테스는 그가 타개한 나이인 97세까지도 똑바른 자세와 탄탄한 몸매를 유지했으며, 제자 양성에도 열정을 다 하였습니다.